블렌도 초보를 위한 기초 강의, 코드모드님의 영상을 보고 만들었습니다.
[블렌더 기초 강좌] 3D 아이소메트릭 나만의 방 만들기 | 코드모드
영상을 보고 중간중간 기억해두면 좋을 것을 메모해두었습니다.
코드모드님 영상 보고 따라하실분은 제 글을 함께 참조해도 좋을것같습니다 :)
깔끔한 뷰를 위한 카메라 설정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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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각형창문 만들기
면선택 - I - x (delete faces)
ㄴ크기조절: 선선택-g (z,y중 원하는 쪽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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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olean Modifier
Plane 이나 Circle 같은 평면보다 Cube나 Cvlinder같은 입체에서 시작하는 편이 오류가 적음
이 상태로 만들고
Object Mode - 방 선택 - Modifier Properties - Add Modifier - Boolean -
Difference (두 오브젝트 겹친 부분을 빼주는 기능)
- 스포이드로 창문 선택
-H(hide) 누르거나, 아웃라인에서 눈그림 으로 숨겨주기, 렌더도 안되게
(숨기기 전에
: 우클릭 Shade smooth - ctrl2(섭디) -그럼 톱니가생김
옆면의 많은 면들이 윗면에서 한 면으로 만나서 생기는 현상)
ㄴ
베벨을 사용한 해결법:
edit mode - 양쪽 면 선택 - Ctrl B -마우스 휠 올리기
edit모드에서 복사한 것 다른 오브젝트로 만들때 p(seperate) - selection
새로 aks든 바닥 위로 올릴 때
이전에 전체 두께를 0.1로 했으니
G - Z 0.2
마룻바닥
e mode - 선 선택 - Ctrl R (loop cut) -마우스 휠 업
-하나 빼고 다 지우기. 남길 면 제외 나머지 면 선택( num lock옆의 / 키 눌러서 보기)
-X - Delete Face
add modifier - array
(이후 수정해줄 것이기에 apply 해주기)
Bevel모디파이어로 둥그래진 것 가운데부분 평평하게 펴는 법
harden nomals체크
경고문구는 써있는대로 해주면 됨
(Object Data Properties - Normals - Auto Smooth.
혹은 우클릭 Shade Auto Smooth)
블렌더 엑스레이 모드
Alt Z (Xray Mode)
Bevel 다른선에 걸릴 때
선 선택해서 옮겨 줌 (밑의 경우는 Scale y)
Shade Smooth 모양 이상해졌을 때 해결법
모디파이어 - Bevel - 조절
(amounth를 줄이고, segments조금 늘리고 / Geometry의 Miter Outer Patch로 어색한 모서리 보정)
그리고 Auto Smooth주기.
++++
여기서 아무리해도 Bevel 안먹는 이유는..
(제가 그럼 ㅠ_ㅠ 침대 4개째 만들면서 해결함)
블렌더 (Bevel)베벨 적용이 안될 때 해결법
아무우우우웅우ㅜㅇ우리 이것저것 만져봐도 Bevel (베벨 모디파이어) 적용이 안될때가 있다. 이유는 의외로 간단했다. 기즈모에서 크기(scale) 변경을 해서 Scale의 값이 1 : 1 : 1이 아니었던 것이다.
hoochoothecat.tistory.com
Alt E -Extrude Faces Along Normals
각 면의 방향대로Extrude를 하는 것
(이 때 S를 눌러서 even thickness(균일한 두께)를 on해줘야한다.)
기억할 블렌더 단축키 몇가지:
Shift S - Cusor to selected
Cusor가 선택된 것의 중앙으로 옮겨짐
Ctrl I (데이터와 관련된 것들)
모디파이어 복사할때에도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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