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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렌도 초보를 위한 기초 강의, 코드모드님의 영상을 보고 만들었습니다.

[블렌더 기초 강좌] 3D 아이소메트릭 나만의 방 만들기 | 코드모드

영상 그대로 만들진 않았고 살짝 바꿔서 만들었습니다:)

 

영상을 보고 중간중간 기억해두면 좋을 것을 메모해두었습니다.

코드모드님 영상 보고 따라하실분은 제 글을 함께 참조해도 좋을것같습니다 :)

 


깔끔한 뷰를 위한 카메라 설정내용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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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각형창문 만들기 

면선택 - I - x (delete faces)

ㄴ크기조절: 선선택-g (z,y중 원하는 쪽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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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olean Modifier

Plane 이나 Circle 같은 평면보다 Cube나 Cvlinder같은 입체에서 시작하는 편이 오류가 적음

이 상태로 만들고 

Object Mode - 방 선택 - Modifier Properties - Add Modifier - Boolean -

Difference (두 오브젝트 겹친 부분을 빼주는 기능)

- 스포이드로 창문 선택

-H(hide) 누르거나, 아웃라인에서 눈그림 으로 숨겨주기, 렌더도 안되게

 

(숨기기 전에

: 우클릭 Shade smooth - ctrl2(섭디) -그럼 톱니가생김

옆면의 많은 면들이 윗면에서 한 면으로 만나서 생기는 현상)

베벨을 사용한 해결법:

edit mode - 양쪽 면 선택 - Ctrl B -마우스 휠 올리기


edit모드에서 복사한 것 다른 오브젝트로 만들때 p(seperate) - selection


새로 aks든 바닥 위로 올릴 때

이전에 전체 두께를 0.1로 했으니

G - Z 0.2


마룻바닥

e mode - 선 선택 - Ctrl R (loop cut) -마우스 휠 업

-하나 빼고 다 지우기. 남길 면 제외 나머지 면 선택( num lock옆의 / 키 눌러서 보기)

-X - Delete Face

 

add modifier - array

(이후 수정해줄 것이기에 apply 해주기)


Bevel모디파이어로 둥그래진 것 가운데부분 평평하게 펴는 법

harden nomals체크

경고문구는 써있는대로 해주면 됨

(Object Data Properties - Normals - Auto Smooth.

혹은 우클릭 Shade Auto Smooth)


블렌더 엑스레이 모드

Alt Z (Xray Mode)


Bevel 다른선에 걸릴 때

선 선택해서 옮겨 줌 (밑의 경우는 Scale y)


Shade Smooth 모양 이상해졌을 때 해결법

모디파이어 - Bevel - 조절

(amounth를 줄이고, segments조금 늘리고 / Geometry의 Miter Outer Patch로 어색한 모서리 보정)

그리고 Auto Smooth주기.

 

++++

여기서 아무리해도 Bevel 안먹는 이유는..

(제가 그럼 ㅠ_ㅠ 침대 4개째 만들면서 해결함)

 

 

블렌더 (Bevel)베벨 적용이 안될 때 해결법

 

블렌더 (Bevel)베벨 적용이 안될 때 해결법

아무우우우웅우ㅜㅇ우리 이것저것 만져봐도 Bevel (베벨 모디파이어) 적용이 안될때가 있다. 이유는 의외로 간단했다. 기즈모에서 크기(scale) 변경을 해서 Scale의 값이 1 : 1 : 1이 아니었던 것이다.

hoochoothecat.tistory.com


Alt E -Extrude Faces Along Normals

 

각 면의 방향대로Extrude를 하는 것

(이 때 S를 눌러서 even thickness(균일한 두께)를 on해줘야한다.)


기억할 블렌더 단축키 몇가지:

 

Shift S - Cusor to selected

Cusor가 선택된 것의 중앙으로 옮겨짐

 

Ctrl I (데이터와 관련된 것들)

모디파이어 복사할때에도 사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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